힐링햇♡ 마음을 치유하는 모자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힐링햇 연재 칼럼

힐링햇 연재 칼럼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게시판 상세
SUBJECT 2018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 10월호 (힐링햇 지승은 대표 기고)
NAME 힐링햇 (ip:)
  • DATE 2018-10-01
  • RECOM 추천하기
  • HIT 14
  • POINT 0점








취미 활동을 통한 암 환자의 정서 치료

 

 



 

<10> 자연이 주는 활력의 에너지, 등산

 



암 투병 기간 중엔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 활동 중심의 라이프 패턴이 지속될 경우 쉽게 무기력해지고 피로감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또한 활동성이 줄어들수록 식욕이 저하되어 입맛이 떨어지고 일상에서 필요한 활력을 찾기가 힘들어집니다. 이번 시간에는 고된 항암치료를 이겨내는 체력을 길러주고 기분을 전환시키는 동시에 정서적인 만족까지 높여주는 취미 활동으로 등산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 등산이 주는 정서치료와 면역의 효과

 

등산이 주는 정서치료의 효과는 베타 엔도르핀에 관한 연구로 익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베타 엔도르핀은 스트레스를 관장하는 쾌감 호르몬의 일종인데, 실제로 등산을 하고난 후 혈액 내의 베타 엔도르핀의 양이 10~20% 상승하는 것으로 측정된다고 합니다.

등산을 통해 체력을 기르는 동시에 피톤치드가 풍부한 숲 속의 공기를 마시며 면역력 향상의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폐와 심장에 충분한 운동 부하를 주는 등산은 전반적인 신체의 활력을 되살리고 투병 스트레스를 완화함으로써 지속적인 치료에 대한 저항력을 기를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인 산행은 소화를 촉진하여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영양 섭취에 소홀해지기 쉬운 항암치료 기간에는 식욕을 회복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탁 트인 공기와 햇빛, 적당한 활동량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등산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자신에게 맞는 등산 스타일 정하기

 

등산은 보통 최대 심박 수의 70~85%에 해당하는 고강도 운동에 속합니다. 비교적 칼로리 소모가 많은 활동에 속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가 암 환자에게 있어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의욕이 앞서서 무리하게 산행 스케줄을 정하고 강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몸 상태가 따라주지 않을 때는 체력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낮은 언덕이나 숲 속을 천천히 걸으며 상쾌한 공기를 들이마시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주 1회 정도 언덕을 가볍게 오르는 것부터 시작해서 잘 알려진 쉬운 산행 코스로 서서히 옮겨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간 중간 쉬어갈 수 있는 포인트가 있는 코스로 선택하면 더욱 좋습니다. 산행 중에는 수분을 적당히 보충해가며 심호흡을 통해 맑은 공기를 충분히 들이마시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햇볕이 내리쬐거나 기온이 평소보다 높다고 생각이 들 때는 자외선 차단과 땀 흡수에 유리한 흡습속건성 항암모자 등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몸 상태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인 만큼 체온 유지와 컨디션 조절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등산을 통해 높아지는 성취감과 자신감

 

치료 기간에는 예전의 생활 패턴대로 움직이기 어렵기 때문에 부족한 체력과 떨어진 입맛을 회복하는 등산은 요긴한 취미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일상의 무료함은 때로 걱정과 고민을 키우고 여러 가지 잡념에 자신을 시달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맑은 공기를 마시고 무언가에 몰두하며 마음을 가볍게 해주어야 합니다.

 

산행 스케줄을 세우고 목표지점에 도달했을 때의 성취감과 기쁨은 일상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야트막한 언덕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레벨을 높여가다보면 전에 느끼지 못했던 쾌감과 함께 건강해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찾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자연을 친구 삼아 탁 트인 공간을 천천히 걷다보면 어느새 마음이 가벼워지고 많은 것을 깨닫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환우 여러분께서도 마음을 열어주는 등산이라는 취미를 통해 일상의 새로운 행복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FILE
PASSWORD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이전 제품

다음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