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햇♡ 마음을 치유하는 모자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힐링햇 연재 칼럼

힐링햇 연재 칼럼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게시판 상세
SUBJECT 2018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 09월호 (힐링햇 지승은 대표 기고)
NAME 힐링햇 (ip:)
  • DATE 2018-09-03
  • RECOM 추천하기
  • HIT 14
  • POINT 0점





 

취미 활동을 통한 암환자의 정서 치료

 

 



 

<9> 회복과 휴식의 시간, 요가와 명상

 

 

치료를 받는 동안 암환자는 지속적인 피로와 스트레스에 심신이 지치기 쉽습니다. 요가와 명상은 경직된 근육을 풀고 호흡을 가다듬는 과정을 통해 마음의 평정을 찾는 활동으로서 누적된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회복하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세를 교정하는 효과와 함께 원활한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병원 치료와 병행할 경우 충분한 휴식을 공급하여 치료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요가와 명상이 암환자의 심신에 미치는 영향

 

요가는 단순히 다이어트를 위한 체조나 스트레칭의 차원을 넘어 신체의 자연치유력을 높일 수 있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요가 동작을 통해 근육 이완과 체온 상승, 교감 신경 안정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암환자를 대상으로 요가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피로감이나 손발 저림, 불면증 등의 증상이 완화되고 체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감소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명상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암환자의 지친 심신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명상을 할 경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고 자발적인 활동성을 관장하는 뇌의 영역에서 좋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 암환자에게 적합한 맞춤식 요가 프로그램

 

요가가 일반적인 스트레칭이나 체조와 다른 점은 호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신체와의 교류를 넓혀가는 데 있습니다. 요가를 시작할 때는 근육의 이완과 정신 집중을 돕기 위해 가급적 조용한 환경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지만 심리 상태에 따라 느린 템포의 음악과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바닥에는 완충 작용을 할 수 있는 푹신한 매트를 깔고 조명을 알맞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환자가 하는 요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적당한 운동 강도 조절입니다. 요가는 강도에 따라 다양한 레벨로 시도할 수 있으나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암환자라면 심신을 편안하게 이완시키거나 가벼운 스트레칭 위주의 프로그램을 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의 근력을 활용하며 적당히 땀을 흘리는 강도의 요가 프로그램은 치료를 마친 후 몸이 어느 정도 회복되었을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작하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개인의 몸 상태와 운동 경험을 고려하여 손쉽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을 선별하여 맞춤식으로 진행합니다. 동작이 몸에 익으면 한 주 동안의 스케줄을 정해놓고 진행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일주일 중 하루 이틀 정도는 휴식일을 정해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도 좋습니다.

 

 

- 명상으로 마음 속 행복감 높이기

 

항암치료 중에는 평소보다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스스로 제어하기 힘든 심리 상태에 놓이는 경우도 있어 평온함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명상은 이러한 기분 상태를 차분하게 다독여주는 방법입니다. 또한 복잡한 생각들에서 벗어나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는 행위이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난 후 혹은 밤에 잠들기 전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주기적으로 명상을 하면 좋습니다. 너무 오래하는 것은 좋지 않고 10분 정도 편안한 자세로 앉아 차분히 눈을 감고 마음의 짐을 내려놓는 연습을 합니다. 가끔씩 조용한 숲 속을 찾아 맑은 공기를 마시며 명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명상은 고통과 불쾌감을 줄여주고 깨달음을 통해 심적으로 자유로워짐을 느끼게 합니다.

 

치료 중에 받게 되는 스트레스로 마음이 동요되고 부정적인 감정이 심신을 힘들게 할 때, 요가와 명상을 통해 흔들리는 마음의 중심을 잡아주고 내면의 파도를 잠재워준다면 실제 치료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걱정과 근심은 잠시 내려놓고 조용히 내면으로 몰입해가는 과정 속에서 평화로움과 새로운 기쁨을 경험해보셨으면 합니다.





#FILE
PASSWORD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이전 제품

다음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