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햇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힐링햇 연재 칼럼

힐링햇 연재 칼럼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게시판 상세
SUBJECT 2018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 07월호 (힐링햇 지승은 대표 기고)
NAME 힐링햇 (ip:)
  • DATE 2018-06-27
  • RECOM 추천하기
  • HIT 103
  • POINT 0점



 

취미 활동을 통한 암환자의 정서 치료

 

 

 

<7> 솔직한 감정의 기록, 글쓰기

 

 

항암치료 기간에 계속되는 우울함과 좌절감 등의 정서를 적절히 해소하지 않고 마음에 쌓아두게 된다면 거기서 비롯되는 부정적인 사고들이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일정 시간 동안 감정을 분출하고 마음을 다독이는 과정이 필요하며 글쓰기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심리적인 문제와 함께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른바 케모 브레인이라 불리는 인지기능 저하 현상 역시 글쓰기를 통해 점차적으로 극복해나갈 수 있습니다. 글을 구성하고 써내려가는 행위 자체가 뇌를 학습시키고 단련해가는 하나의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 케모 브레인과 글쓰기의 필요성

 


케모 브레인(chemo-brain)이란 항암치료 후 생기는 기억력 감퇴, 인지기능 저하 현상 등을 일컫는 말입니다. 실제로 고통스러운 치료와 그에 따른 감정 기복이 이어지면서 집중력과 판단력이 떨어지는 증상을 호소하는 환우들이 많습니다.

 

미국 웨스트버지니아 대학병원의 연구팀에 의하면 케모 브레인 현상의 원인이 단순한 심리적 변화 외에도, 기획과 결정을 담당하는 뇌의 일부에서 에너지 활용률이 크게 떨어진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케모 브레인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메모 습관과 글쓰기를 권장합니다.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고 생각을 정리해가는 과정을 통해 기억력을 회복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나 하루 동안의 감정 변화를 기록하고 일상을 돌아보며 뇌 기능을 활성화시킨다면 케모 브레인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글쓰기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감정의 정화

 


정서치료의 일환으로 글쓰기를 취미로 삼으려 할 때는 특별한 글재주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정형화된 형식에 맞출 필요도 없습니다. 그저 생각이 가는 대로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면서 지금의 불안한 마음을 다독이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감정을 정리해나가면 됩니다.

 

글의 형태는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긴 글을 매끄럽게 써내려가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공감이 가는 노래 가사나 시, 짧은 단문 등을 적어보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행위이기 때문에 분량에 구애받지 않고 일기 형식으로 자유롭게 써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블로그나 SNS에 소소한 일상을 올리는 환우님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체를 활용해 글쓰기를 한다면 같은 치료를 받는 분들과 진심 어린 소통을 하며 서로에게 위로가 되는 시간을 만들어 나갈 수도 있습니다.

 

가족 분들과 편지 혹은 메모 형식으로 짤막한 글을 주고받는 것 또한 추천할 만한 글쓰기 방법입니다. 항암치료 기간에는 환우님들과 마찬가지로 가족 분들 역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감정 표현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서로의 심적 스트레스와 속이야기를 글로써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며 유대감을 돈독히 하고, 소통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오해를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치료 이후의 삶을 위한 작은 준비

 


수술과 항암치료 기간에는 어느 때보다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자신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투병 과정에서 글쓰기를 통한 자기 성찰의 시간은 삶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고 자율성을 획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는 치료 이후의 삶에도 좋은 영향으로 작용합니다. 좌절감과 우울함을 이겨내고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 글쓰기 취미를 조금씩 발전시켜 나가다 보면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내면을 어루만지고 긍정적인 대인관계의 밑거름이 되는 글쓰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감을 찾고 건강한 인간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FILE
PASSWORD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이전 제품

다음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