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햇♡ 마음을 치유하는 모자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힐링햇 연재 칼럼

힐링햇 연재 칼럼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게시판 상세
SUBJECT 2018 한국 혈액암협회 월간지 희망 - 03월호 (힐링햇 지승은 대표 기고)
NAME 힐링햇 (ip:)
  • DATE 2018-03-05
  • RECOM 추천하기
  • HIT 55
  • POINT 0점



취미활동을 통한 암환자의 정서치료

 


<3> 정서적 안정을 위한 뮤직 테라피


 

음악은 예로부터 고통을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대표적인 비약물 치료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생활 속 어느 곳에서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음악은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고 심신을 이완시켜 통증을 달래주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실제로 항암 치료 중인 혈액암 환우를 대상으로 음악 치료를 진행한 후 혈액검사를 실시한 결과, 치료 전에 비해 증세가 호전되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습니다.


 

- 음악으로 인한 정서적 신체적 변화

음악은 이성적인 영역의 지배를 받지 않고 감성과 직관으로 받아들여집니다. 따라서 특별히 주의 집중을 하거나 별다른 수고를 들이지 않고도 기분전환 및 심신안정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음의 변화가 일으키는 공명과 음역에 따라 발생하는 주파수는 뇌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도파민 호르몬이 분비되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거듭되는 치료와 투약으로 피로가 누적되어 있을 때는 지속적인 피곤함을 호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체력이 급격히 떨어져 휴식이 필요할 때, 뮤직 테라피를 적절히 활용하면 활력과 에너지를 북돋워주고 신체 리듬을 회복시켜 항암치료 효과를 높이고 회복을 향한 의지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스타일의 뮤직 테라피

악기 연주는 대표적인 뮤직 테라피로서 학습이나 공연을 위한 음악적 트레이닝과는 구별됩니다. 뮤직 테라피의 가장 큰 목적은 정서적 안정이기 때문에 악기를 다루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성취욕을 앞세우거나 뜻대로 안 된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 연주해보고 싶었던 악기를 직접 만져보고 음색을 느끼며 감정을 정화하는 과정 자체에 의미를 두어야 합니다.

 

피아노나 기타를 활용해 좋아하는 음악을 조금씩 카피해보거나 드럼 같은 타악기를 두드리며 심리적인 중압감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좋습니다. 치료 기간에는 평소보다 감정이 예민해져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의 스트레스와 불안의 감정을 발산하는 도구가 필요한데, 음악이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공연을 관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투병 상황에 따라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좋아하는 가수의 콘서트나 연주회, 뮤지컬 공연 등을 직접 관람하는 것은 지치고 무기력해지기 쉬운 치료 기간에 생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습니다.

 

직접 연주하거나 공연 현장을 찾아가지 않더라도 음악과 24시간 늘 함께할 수 있습니다. 피곤함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적당한 시간을 정해 좋아하는 분위기나 패턴의 음악을 자유롭게 선곡하여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할 때 또는 잠들기 전, 식사 전후 등 특정한 시간에 맞춰 음악을 듣게 되면 수시로 다운될 수 있는 기분을 전환시켜 감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음악을 잘 듣지 않거나 멜로디가 있는 음악에 거부감이 든다면 바람소리나 빗소리 등 자연의 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운로드하여 들어볼 수도 있는데, 치료 전후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휴식의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숙면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추천할 만합니다.

 


- 투병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현명한 방법

계속되는 치료나 투약 등으로 마음이 무겁고 지칠 때는 쌓여있는 스트레스를 한 번씩 음악으로 정화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음이 깨끗이 비워지면서 담담히 치료를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음악은 현재의 감정과 정서 상태를 민감하게 반영하며 일상의 밸런스를 조절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루하루가 힘들고 좌절감이 느껴질 때, 자신감이 떨어지고 불안감이 밀려올 때 힐링의 에너지를 부여해주기도 합니다. 이 같은 음악의 기능을 이해하고 적절히 활용한다면 치료 기간의 뮤직 테라피는 건강한 일상을 만드는 데 고마운 촉매제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FILE
PASSWORD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비밀번호

확인

/ byte

*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이전 제품

다음 제품